제 18 조 하나님의 아들의 성육신
The Incarnation of the Son of God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거룩한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조상들에게 하신 그 약속을 성취fulfill하시기 위하여,1 당신께서 정하신 때에,2 당신의 독생하시고 영원한 아들을 세상에 보내셨으니, 그 아들은 종의 형체the form of a servant를 취하사 사람과 같은 모양the likeness of men으로 태어나셨음을 고백합니다(빌 2:7). 그 분은 진실로 모든 연약함all its infirmities을 가진 참된 사람의 본성real human nature을 취하셨으되,3 죄는 없으십니다.4 왜냐하면 그분은 사람의 행위the act of a man에 의한 것이 아닌 성령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복된 동정녀 마리아의 모태에서 잉태되셨기 때문입니다.5 그분은 인성을 입으심에 있어서 육체body에 대해서만 아니라 참된 사람의 영혼true human soul에 대해서도 인성을 취하심으로써, 참된 사람real man이 되셨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이 육체를 잃었을 뿐만 아니라 영혼도 잃었기 때문에 둘 다 구원하시기 위해서 둘 다를 취하셔야만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그의 어머니로부터 사람의 육체를 취하셨다는 사실을 부인하는 재세례파 이단에 반대하여,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자녀들의 혈육flesh and blood에 함께 속하셨음을 고백합니다(히 2:14). 그리스도께서는 다윗의 허리에서 나신 자요a fruit of the loins of David(행 2:30), 육신flesh으로는 다윗의 자손으로 나신 자며born of the seed of David(롬 1:3), 동정녀 마리아의 태의 열매요(눅 1:42), 여인에게서 나셨고(갈 4:4), 다윗의 가지시며(렘 33:15), 이새의 줄기에서 나신 싹이시요(사 11:1), 유다로 좇아 나셨고(히 7:14), 육신으로는 유대인의 자손이시며(롬 9:5), 성자께서는 아브라함의 후손들과 연관되시므로 아브라함의 씨입니다.6 그러므로 그는 모든 면에 있어서 형제들과 같이 되셨으나 죄는 없으십니다(히 2:16-17; 4:15).
이와 같이 그분은 진실로 우리의 임마누엘Immanuel 곧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심”God with us이십니다(마 1:23).
1 창 26:4; 삼하 7:12-16; 시 132:11; 눅 1:55; 행 13:23
2 갈 4:4
3 딤전 2:5; 3:16; 히 2:14
4 고후 5:21; 히 7:26; 벧전 2:22
5 마 1:18; 눅 1:35
6 갈 3:16
예수님의 성육신은 기독교의 중심이다. 그러나 기독교만 성육신을 말하지 않는다. 특히 힌두교에선 성육신이 흔하다. 신이 뱀, 코끼리 등 여러 모습으로 윤회 환생하며 인간의 모습을 입고 성육신한다. 부처인 싯다르타도 힌두교 신이 성육신한 것에 불과하다고 여기므로, 힌두교에서는 불교는 부분만 믿는 이단인 셈이다.
다른 점이라면, 우리가 믿는 성육신은 하나님이 인간이 되셨을 뿐 아니라, 하나님이 종 수준까지 낮아져서 종의 형체를 취하셨다는 말이다.
참으로 하나님이 낮아지셔서 우리를 구하기 위해 낮고 천한 곳까지 내려오셨다.
재세례파가 잘 못한 점은 신약만 중심으로 본다든가, 당시 반사회적 테러집단이었다는 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육체를 부인하는 영지주의적 관점을 들 수 있다. 그러면 하나님이 인간이 되신 것이 아니고, 영은 그대로 있고 인간인 척만 하셨다는 말이 된다. 고통도 받지 않고 죽지도 않으셨으니, 대속하실 수 없다.
그러나 주님은 완전한 사람의 몸과 영을 입어, 참으로 우리 편이 되셨다. 참으로 성육신하셔셔 우리처럼 사셨다. 죄는 없으셨다. 우리와 같은 길을 가셨던 주님의 모범을 찬양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