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11:6-9) 6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7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8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9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사 11:6-9) 6 The wolf shall dwell with the lamb, and the leopard shall lie down with the young goat, and the calf and the lion and the fattened calf together; and a little child shall lead them. 7 The cow and the bear shall graze; their young shall lie down together; and the lion shall eat straw like the ox. 8 The nursing child shall play over the hole of the cobra, and the weaned child shall put his hand on the adder’s den. 9 They shall not hurt or destroy in all my holy mountain; for the earth shall be full of the knowledge of the LORD as the waters cover the sea.

염소는 이스라엘 중동지방에서 가장 흔한 동물이다. 양과 함께 염소는 흔한 가축이며, 우리가 치킨 먹듯이 염소, 양고기가 중동사람들의 주식이다.

구약시대에는 사람의 죄를 해결하기 위해서 하나님께 동물을 잡아서 희생시키고 제사로 드렸다. 죄없는 동물이 대신 죽은 것으로 나의 죄를 용서받은 것으로 이해한 것이다.

감사제나 정기적인 제사때는 수컷을 잡는다. 대장 수컷은 무리 중에 한 마리만 있어도 씨를 퍼뜨리는데 문제가 없다. 그 외의 수컷은 2인자가 되어, 무리에서 중간 역할을 맡지만, 암컷들에 접근하려다가는 대장 수컷에게 혼난다. 게다가 수컷은 한살이 넘으면 사춘기 호르몬 냄새가 심해서 요리하기도 고약하다. 그래서 차라리 쓸모없는 수컷은 1년이 되기 전에, 잡아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따라서 수컷은 10만원, 암컷은 20만원으로 암컷이 더 비싸다. 그래서인지 죄를 뉘우치고 하나님과 화해하려는 속죄제 제물은 암컷을 죽여 제사로 드린다.

염소와 관련하여 특이한 제도가 아사셀 염소다. 한 염소를 택하여 머리에 안수하면서 죄를 전가하여 죄를 떠 넘기고, 이 염소를 광야로 보내어 멀리 떠나 보낸다. 상징적으로 죄가 멀리 떠나는 상징으로 우리가 거룩해지고 죄를 멀리하는 것을 보여주는 행위다.

레위기 16장 21절 아론은 그의 두 손으로 살아 있는 염소의 머리에 안수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불의와 그 범한 모든 죄를 아뢰고 그 죄를 염소의 머리에 두어 미리 정한 사람에게 맡겨 광야로 보낼지니…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대신 짊어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다. 하나님이 우리 죄를 대신 드리는 희생 제물이 되었고, 우리 죄가 용서 받는다.

죄 문제가 해결되면, 비로소 우리가 사는 세상, 죽어서 가는 곳, 하나님이 다스리는 죄가 없고 문제가 없는 완벽한 곳이 바로 천국이 된다. 결국 죄가 없어진 곳이 천국인데, 그 천국에는 갓난 아기 염소와 표범이 함께 누워도 안전하다. 이리와 양, 표범과 염소, 송아지와 젊은 사자, 암소와 곰, 아기와 독사가 평화롭게 공존한다. 해함도 다치는 일도 없다.

전쟁과 미움과 분열과 다툼이 없는 그 천국에 살려면, 그 천국을 만들어 가려면, 우리 안의 죄, 이 세상의 죄를 해결해야 한다. 죄가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바이러스가 퍼진 세상처럼 온 세상이 지옥으로 변한다.

죄가 중요하므로, 하나님은 구약 때부터, 제사제도를 통해 우리가 죄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인생의 문제임을 알려주셨다.

당신은 이 죄 문제를 어떻게 다루는가?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가? 우리 대신 죽은 어린 양, 예수님을 통해서 기독교인은 죄를 해결하고 구원받는다. 당신도 죄를 해결하고 천국을 맛보기 바란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