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 조 하나님은 본질상 한분이시나, 세 위격으로 구별되신다
God is One in Essence, yet Distinguished in Three Persons
우리는 이 진리와 이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오직 한 분 하나님을 믿으니,1 그분은 본질상 한 분one single essence이시며, 세 위격three persons이시고, 그의 비공유적 속성incommunicable properties에 의해 실제로really, 참으로truly, 영원히eternally 구별되는distinct 성부the Father, 성자the Son, 성령the Holy Spirit이십니다.2 성부는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모든 것의 원인cause이시며, 기원orgin이시며, 시작beginning이십니다.3 성자는 말씀the Word이시고, 지혜이시며, 성부의 형상image of the Father이십니다.4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오는proceeds from 영원한 능력power과 권능might이십니다.5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이 구별에 의하여 셋으로 나누이지divided 않으시는데, 왜냐하면 성경이 우리에게 성부, 성자, 성령이 각각 그 인격을 가진 존재로서, 각자의 구별된 특성으로distinguished by Their properties 구분되어짐에도 불구하고 이 세 위격이 오직 한 분 하나님임을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부는 성자가 아니시며, 성자는 성부가 아니시며, 마찬가지로 성령도 성부가 아니고 성자가 아님은 분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구별된 세 위격들은 나누이지 않고, 섞이지 않습니다not divided, nor intermixed. 왜냐하면 성부는 우리의 살flesh과 피blood를 취하지 않으셨고 성령도 그러하시나, 오직 성자만이 취하셨기 때문입니다. 성부는 그의 아들 없이,6 또는 그의 성령 없이 계신 적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셋은 본질상 동일한 한 분in one and the same essence이시며 영원히 동등equal하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세 위격들은 모두 진리truth와 능력power과 선함goodness과 긍휼mercy에 있어서 처음도 아니요 나중도 아니며 한 분이기 때문입니다.

1 고전 8:4-6
2 마 3:16-17; 28:19
3 엡 3:14-15
4 잠 8:22-31; 요 1:14; 5:17-26; 고전 1:24; 골 1:15-20; 히 1:3; 계 19:13
5 요 15:26
6 미 5:2; 요 1:1-2

모든 종교는 각자 믿는 신조가 있습니다. 불교는 그 신조대로 신이 없다 하고, 이슬람과 유대교의 신조에 따르면 그들이 믿는 신은 하나가 있습니다. 힌두교등 어떤 종교는 많은 신을 믿으므로 다신교라고 합니다. 기독교는 이 중 어느 것에도 속하지 않습니다.

유대교나 이슬람교로부터는 신이 셋이 있다고 믿는 다신교 취급을 받습니다. 한편 힌두교는 결국 일체를 믿는 기독교를 유대교나 이슬람교처럼 유일신 믿는 종교로 취급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한 본질 안에 세 위격이 있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습니다.

이 믿음은 기독교의 신조에 잘 요약되었습니다. 교파 및 교단에 관계없이 세계의 기독교가 공통적으로 믿는 중심 신앙을 요약한 것이 신조이며 중요한 세가지 기독교 공통신조가 있습니다. 세가지 신조란 사도신경, 니케아 신경, 아타나시우스 신조입니다.

이 신조를 둘로 요약하자면, 결국 삼위일체 하나님과,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 입니다. 사도신경에는 이 두 주제가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초기의 신조를 나중에 더 많이 요약한 것이 사도신경이기 때문에 함축적이고 가르치기 더 쉽지만, 너무 많이 생략되었습니다. 그래서 니케아 신경과 아타나시우스 신조도 함께 고백하는 것이 유익합니다.

이 세가지 신조의 중심 내용 즉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고, 예수님이 신이시며 인간이심을 믿는다는 것이 우리가 믿는 신에 대한 기독교의 중심 신앙입니다.

즉, 우리는 일신교가 아닙니다. 예수교도 아니고, 하나님교도 아니고, 성령교도 아닙니다. 삼위일체이셔서 성부 성자 성령으로 오시는 한 하나님을 믿습니다. 이 애매한 위치가 바로 기독교의 정체성입니다.

댓글 남기기